2014.6.24

잠실

삼성

7 - 6

롯데

(승) 이호성 (패) 정수근 (세) 임창용 (홈런) 김바위

잠실

삼성

7 - 6

롯데

(승) 이호성 (패) 정수근 (세) 임창용 (홈런) 김바위

잠실

삼성

7 - 6

롯데

(승) 이호성 (패) 정수근 (세) 임창용 (홈런) 김바위

잠실

삼성

7 - 6

롯데

(승) 이호성 (패) 정수근 (세) 임창용 (홈런) 김바위

STAT BUZZ
 파워랭킹

프로야구 월간(7월) 베스트11: MVP 나지완/양현종

2016-08-01 월, 17:15 By KBReport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서는 월간 기록을 바탕으로  포지션별로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베스트 플레이어를  선정합니다.

월간 베스트 플레이어로 선정된 선수들의 주요 기록과 한 줄 평, 그리고 아깝게 선정되지 않은 차점자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야구팬 여러분도 지난 한달간 리그에서 가장 좋은 활약을 보인 선수들을 꼽아보시며 7월의 프로야구를 정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자주)

프로야구 7월 베스트11 : 월간 MVP KIA 나지완/양현종 (상세기록 보기)

프로야구 포지션별 월간 베스트11 (7월)
ⓒ 케이비리포트/KBO 홈페이지


7월 타율 1(0.406), 출루율 1(0.571), 장타율 1(0.812), 홈런 공동 3(8), 볼넷 1(25).

나지완의 7월 한 달간의 기록이다. 정확한 타격에 공을 보는 예리한 눈, 호쾌한 파워까지 어느 하나 부족한 점이 없었다. 테임즈, 김태균 등 리그 최정상급 타자들의 성적도 7월의 나지완 앞에서는 평범한 성적처럼 보일 정도. 나지완은 명실상부 ‘7월의 왕이었다.

7월의 왕, '호랑나비' 나지완 ⓒ KIA 타이거즈

나지완의 올 시즌 성적은 타율 0.32320홈런 62타점이다. 분명 훌륭한 성적이지만 타율 0.357의 이용규, 30홈런을 넘긴 테임즈, 90타점이 눈 앞인 로사리오에 비하면 리그 정상급이라 보기는 어렵다. 아마도 나지완이 올 시즌의 강력한 MVP후보라는 말에 공감할 이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자세한 기록을 들여다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의 시즌 출루율은 0.480으로 단연 리그 최고. 출루율과 장타율을 합친 OPS1.100으로 테임즈에 이어 리그 2위다. 또한 WAR(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4.73으로 리그 3, wOBA(가중출루율)0.473으로 리그 2위다.

이는 즉, 나지완이 리그에서 가장 가치있는 타자 가운데 하나라는 뜻이다. 실제 세이버매트릭스 상으로는 에릭 테임즈 외에 나지완을 능가하는 타자가 보이지 않는다. 선수에 대한 편견을 벗고 기록만을 바라본다면, 나지완은 분명 올 시즌 최고의 타자 중 하나다. 

올 시즌을 마치고 FA 자격을 취득하게 되는 나지완, 그는 포스트시즌 진출과 골든글러브 수상을 동시에 이뤄내며 ‘FA 대박을 터트릴 수 있을까? 7월의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시즌 종료 후 대답은 그렇다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달 베스트11 리뷰: 
월간 MVP SK 최승준/두산 보우덴 (상세기록 보기)


프로야구 포지션별 월간 베스트11 (6월) ⓒ 케이비리포트/KBO 홈페이지

[기록 출처: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정지수/강지웅/계민호/길준영/신이재 기자
기록/감수: 케이비리포트 편집팀 감수(kbr@kbreport.com)




프로야구 통계미디어 KBReport (케이비리포트)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