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6.24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STAT BUZZ
 STAT 리포트

김대현-배재준, LG ‘5선발 경쟁’이 유발한 긍정 효과

2018-09-11 화, 14:03 By 케이비리포트

[케이비리포트] 김대현과 배재준의 내부 경쟁, LG 선발 마운드의 미래 밝아

5위 LG 트윈스가 3연승에 실패하며 4위 넥센 히어로즈와의 승차가 2.5경기차로 벌어졌다. 11일 잠실 맞대결에서 LG는 넥센에 1-3으로 패했다. 7안타 1볼넷에도 불구하고 1득점 1병살 6잔루에 그친 타선의 집중력 부재가 LG의 근본 패인이다. 

선발 김대현은 5이닝 5피안타 2사사구 2실점 호투에도 불구하고 득점 지원 부족으로 패전 투수가 되었다. 1회초 2피안타에 2루수 정주현의 포구 실책으로 선취점을 허용했지만 무사 1, 3루 추가 실점 위기에서 박병호, 김하성을 상대로 틀어막는 인상적인 모습을 선보였다. 

▲ LG의 5선발 내부 경쟁을 벌이고 있는 김대현과 배재준 (사진: LG 트윈스)
ⓒ 케이비리포트

3회초 2사 만루에서도 김하성을 바깥쪽 낮은 속구로 삼진 처리해 실점을 막은 김대현은 4회초 1사 1, 3루에서 보크로 실점했다. 하지만 1사 2루 추가 실점 위기를 막았다. 비록 패전 투수가 된 김대현이지만 5이닝 2실점이면 5선발로서 충분히 만족스러운 투구였다. 

두 번째 투수 배재준은 더욱 강렬한 투구 내용을 선보였다. 6회초에 등판해 예리한 커브를 앞세워 3이닝 동안 9타자를 상대로 4탈삼진을 기록하며 모두 범타 처리했다. 이날 LG는 패배에도 불구하고 영건 김대현과 배재준의 투구 내용은 위안이 되었다. 

▲ LG 김대현 프로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 LG 김대현 프로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두 투수는 지난 5일 수원 kt 위즈전에도 나란히 등판했다. 이날은 배재준이 선발 등판해 2이닝 2피안타 4볼넷 2실점(1자책)으로 부진해 조기 강판되었다. 하지만 배재준을 구원한 김대현이 5이닝 3피안타 1볼넷 1실점으로 역투했다. LG는 김대현의 호투를 발판 삼아 4-3 극적인 역전승을 거뒀다. 

최근 LG의 5선발은 김대현과 배재준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올 시즌 꾸준히 5선발을 맡아온 것은 김대현이다. 하지만 8월 3경기에 선발 등판해 전패하며 평균자책점 10.80으로 난타 당했다. 그러자 배재준이 8월 15일 광주 KIA 타이거즈전에 선발 등판해 5이닝 5피안타 2실점으로 호투해 데뷔 첫 승을 따냈다.    

▲ LG 배재준 2018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 LG 배재준 2018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아시안게임 휴식기 직후에는 배재준이 5선발로 나섰다. 하지만 5일 경기에 배재준이 부진해 김대현이 5선발을 맡아 11일 경기에 나섰다. 김대현에 뒤질세라 배재준은 11일 경기에 구원 등판해 호투했다. LG 5선발은 선의의 경쟁이 긍정적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LG는 20대인 우완 영건 선발 투수의 내부 경쟁이 반갑다. 당초 LG는 베테랑 류제국의 선발 복귀를 바랐지만 지난 8월초 허리 수술을 받아 1경기도 등판하지 못한 채 시즌 아웃되었다. 임지섭, 손주영, 김영준 등에 선발 등판 기회를 부여했지만 모두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김대현과 배재준이 5선발 경쟁에 나서 사실상 1+1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 명이 선발로 나서면 다른 한 명이 뒤를 받치는 롱 릴리프를 맡는다. 스윙맨인 이들의 활약으로 LG는 5위 싸움이 한창인 시즌 막판 불펜을 아끼는 효과도 누리고 있다. 

LG는 4선발까지는 고정적이다. 소사와 윌슨의 외국인 원투 펀치에 차우찬과 임찬규가 버티고 있다. 여기에 김대현과 배재준이 가세한다면 내년 시즌 선발진도 어려움이 없이 구성할 수 있다. LG의 미래를 책임질 김대현과 배재준의 경쟁이 가져올 파급 효과가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케이비리포트 연재 야구카툰 전편 보기

프로야구/MLB 객원필진 지원하기[kbr@kbreport.com]

[기록 출처: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글: 이용선/ 정리 및 감수: 케이비리포트 편집팀 (kbr@kbreport.com)







<저작권자 ⓒ 프로야구 통계미디어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