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6.24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STAT BUZZ
 STAT 리포트

‘공수 활약’ 손아섭, 롯데 연패 탈출 앞장설까?

2019-06-13 목, 16:42 By 케이비리포트

[KBO리그] 롯데 7연패 불구, ‘주장’ 손아섭 공수 인상적 활약 펼쳐

최하위를 전전하고 있는 롯데 자이언츠가 7연패 수렁에 빠졌다. 13일 잠실 LG 트윈스전에서 연장 10회 끝에 3-4로 패했다. 3-3 동점이던 10회말 2사 만루에서 김현수의 타구를 1루수 이대호가 다이빙 캐치로 일단 막았으나 손승락의 1루 커버가 늦어 끝내기 안타가 되었다. 

이날 롯데 타선은 10안타 5사사구에 상대 실책 2개를 묶어 3득점에 그쳤다. 잔루는 9개를 남발했다. 병살타는 1회초와 3회초 1사 1, 3루 절호의 기회에서 반복적으로 나와 치명적이었다. 

▲ 13일 잠실 LG전에서 공수 활약했던 롯데 손아섭 
ⓒ 롯데 자이언츠

6번 타자 겸 우익수로 선발 출전한 손아섭은 4타수 1안타 1득점을 기록했다. 외형적으로 두드러지는 기록은 아니다. 하지만 공수에 걸쳐 내용적으로 유의미한 활약을 선보였다. 

롯데가 1-2로 뒤진 6회초 1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손아섭은 풀 카운트의 끈질긴 승부 끝에 좌전 안타로 포문을 열었다. 배성근의 내야 안타와 상대 실책으로 마련된 2, 3루에서 2사 후 신본기의 좌중월 2타점 적시 2루타가 터졌다. 롯데가 3-2 재역전에 성공한 순간이었다. 손아섭은 이때 3루에서 홈을 밟아 동점 득점을 기록했다. 

3-3 동점이던 8회초에는 무사 1루에서 손아섭이 다시 풀 카운트 끝에 볼넷으로 출루해 무사 1, 2루 기회를 마련했다. 이어진 1사 2, 3루 기회가 후속타 불발로 무산된 것이 아쉬울 뿐이었다. 

▲ 롯데 손아섭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 롯데 손아섭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수비에서도 손아섭은 인상적이었다. 롯데가 1-0으로 앞서던 4회말 선두 타자 이천웅의 안타성 타구를 슬라이딩 캐치해 아웃 처리했다. 이날 롯데 데뷔전을 치른 선발 다익손이 퍼펙트 행진을 이어가도록 만든 호수비였다. 

3-3 동점이던 7회말에는 선두 타자 채은성의 깊숙한 타구를 손아섭이 몸을 날려 아웃 처리했다. 만일 우익선상 근처로 향한 채은성의 타구를 손아섭이 포구하지 못했다면 최소 2루타가 되며 무사의 득점권 위기로 직결될 수 있었다. 게다가 후속 타자 이형종이 좌익선상 2루타를 기록했다. 7회말 무실점이 가능했던 것은 손아섭의 호수비 덕분이었다. 

손아섭의 올 시즌은 매우 힘겹다. 타율 0.276 6홈런 34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748로 그의 이름값과는 거리가 멀다. ‘손아섭 걱정은 쓸 데 없는 걱정’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다. 

▲ 한동안 우익수 수비가 불안했던 롯데 손아섭 
ⓒ 롯데 자이언츠

안정적이었던 우익수 수비도 아쉬움을 노출했다. 타격 부진이 수비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진단이 제기되었다. 양상문 감독의 직접 지명으로 주장 완장을 처음 찬 손아섭의 공수 부진은 롯데의 최하위 추락과 결코 무관하지 않았다. 

하지만 13일 경기에서 손아섭은 공수에서 인상적인 면모를 선보이며 반등의 가능성을 남겼다. 롯데는 14일부터 9위 KIA 타이거즈를 사직구장으로 불러들여 주말 3연전을 치른다. 손아섭이 안방에서 맹활약해 롯데의 연패를 끊어낼지 주목된다. 

프로야구/MLB 객원필진 지원하기[kbr@kbreport.com]

[기록 출처: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글: 이용선/ 정리 및 감수: 케이비리포트 편집팀 (kbr@kbrepo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