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6.24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STAT BUZZ
 STAT 리포트

배려 못 받은 마차도, ‘3할 유격수’로 거듭날까?

2021-02-16 화, 20:08 By 케이비리포트

[KBO리그] 마차도의 ‘공수 겸장’, 허문회 감독-안치홍 도움 절실?


▲ KBO리그 2년 차 시즌을 맞이하는 롯데 마차도 ⓒ 롯데 자이언츠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는 별다른 전력 보강 없이 2021 시즌을 맞이한다. 두 번째 FA 자격을 취득한 이대호가 잔류 계약을 맺었으나 민병헌이 뇌수술로 이탈해 야수진이 약화되었다. 

롯데의 기대 요인 중 하나는 외국인 타자 마차도의 업그레이드다. 마차도는 지난해 롯데 유니폼을 입고 KBO리그 데뷔 시즌을 치렀다. 유격수를 비롯한 센터 라인의 수비가 매우 취약해 2019년 창단 첫 10위의 굴욕을 안은 롯데는 유격수 마차도 영입으로 수비 강화를 노렸다. ‘외국인 타자 = 거포’의 KBO리그의 공식과는 결이 사뭇 달랐다. 

마차도는 144경기 전 경기에 출전해 1180.2이닝 동안 10개의 실책만을 기록하며 ‘명불허전’임을 입증했다. 강력한 어깨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전반적인 수비 동작이 물 흐르듯 매끄럽고 부드러워 완급 조절에도 능숙했다. 그가 KBO리그 유격수 수비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호평도 받았다. 

‘수비형 선수’라는 꼬리표와 달리 타격 성적도 나름 준수했다. 타율 0.280 12홈런 67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778을 기록했다. 유격수로서 두 자릿수 홈런과 0.8에 근접한 OPS는 충분히 인상적이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3.35로 손아섭(5.44)에 이어 팀 내 야수 중 2위였다. 공수에 걸쳐 마차도가 얼마나 팀 공헌도가 높은 선수였는지 입증된다. 


▲ 정규 시즌 144경기 전 경기에 출전했던 롯데 마차도 (출처: KBO야매카툰/엠스플뉴스)
ⓒ 케이비리포트 야구카툰

일각에서는 마차도가 체력 안배를 받으면서 뛰었다면 타격 지표가 더욱 좋았을 것이라 지적한다. 그는 2020 KBO리그에서 5명에 불과했던 전 경기 출전 선수였으며 수비 이닝은 리그 야수 중 2위, 내야수 중 최다였다. 피로가 누적된 탓인지 9월 이후부터 시즌 종료 시점까지는 타율 0.224 3홈런 16타점 OPS 0.659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올스타전 휴식기 없이 월요일 경기와 더블헤더가 강행된 시즌이었음을 감안하면 마차도가 ‘혹사’를 당했다는 시각마저 있다. 허문회 감독이 다른 야수들은 체력을 안배하면서도 그는 유독 예외였었다. 전년도인 2019년 유격수 주전이었던 베테랑 내야수 신본기를 마차도의 백업으로 거의 활용하지 않아 의아했었다. 

마차도에게는 눈에 드러나지 않는 부담도 있었다. 그와 키스톤 호흡을 맞춘 주전 2루수 안치홍의 수비 문제였다. 안치홍은 KIA 타이거즈 소속이었던 2019년부터 2루수 수비 범위 축소 및 타구 처리 능력의 저하를 노출했었다. 


▲ 최고의 유격수 수비를 선보였다고 호평을 받은 롯데 마차도 ⓒ 롯데 자이언츠

2020시즌을 앞두고 FA 자격을 취득해 롯데로 이적한 그는 수비력이 개선될 것이라 기대를 모았으나 실상은 그렇지 못했다. 안치홍의 수비 약점을 메우기 위해 마차도는 동분서주할 수밖에 없었다. 지난해 마차도의 상황을 정리하면 코칭스태프와 동료의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압축할 수 있다. 

올 시즌 마차도의 타격 지표 개선을 위해서는 허문회 감독의 배려와 안치홍의 반등이 절실하다. 지난해 초보 사령탑으로서 시행착오를 전혀 숨기지 못했던 허문회 감독은 올해 2년 차 시즌을 맞이해 성숙한 운영이 필수적이다. 안치홍은 롯데와의 FA 2년 계약의 마지막 해인 만큼 부활하지 못할 경우 자칫 입지가 애매해질 수 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KBO리그에서 두 번째 시즌을 맞이할 마차도가 적응도를 높여 더욱 훌륭한 기량을 뽐내는 것이다. 마차도가 처음으로 3할 타율을 달성하며 롯데의 가을야구에 앞장설지 주목된다. 





한국 최다 로또 1등 배출 로또리치 (무료회원가입하기 클릭)(무료회원 가입 시 1등번호 조합 제공)

한국 최다 로또 1등 배출 로또리치
(무료회원 가입 시 1등번호 조합 제공)

프로야구/MLB 객원필진 지원하기[kbr@kbreport.com]

[기록 출처: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