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6.24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잠실

삼성

7 - 6

롯데

STAT BUZZ
 STAT 리포트

‘장원삼-고효준 방출’ 롯데, 루키 김진욱에 기대?

2020-12-25 금, 13:05 By 케이비리포트

[KBO리그] 선발-불펜 통틀어 좌완 없는 롯데, 대안이 궁금해

▲ 롯데에서 방출된 베테랑 좌완 장원삼(좌측)과 고효준 (사진 : 롯데 자이언츠)
ⓒ 케이비리포트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는 1년 전과 달리 조용한 스토브리그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 10개 구단 중 유일하게 외부 FA 영입에 성공해 안치홍에 롯데 유니폼을 입혔던 것과 달리 올해는 FA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했다. 내부 FA 이대호와 잔류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외부로는 협상 과정이 노출되지 않고 있다. 

롯데는 지난 11월 25일 방출 선수 명단을 발표했다. 10개 구단이 시즌 종료 뒤 선수를 방출하는 것은 신인 선수를 맞이하기 위한 ‘연례행사’다. 하지만 롯데는 1983년생 동갑내기 베테랑 좌완 투수 장원삼과 고효준을 동시에 방출해 눈길을 끌었다. 

올 시즌 장원삼은 13경기에서 승리 없이 3패 평균자책점 7.68 피OPS(피출루율 + 피장타율) 0.911로 부진했다. 선발 등판이 예고된 경기가 번번이 비로 인해 밀려 운이 따르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선발과 불펜으로 모두 기회를 얻었으나 어느 쪽으로도 인상적인 면모를 보여주지 못해 방출의 칼날을 피하지 못했다. 

고효준은 24경기에 등판해 1승 무패 평균자책점 5.74 피OPS 0.783을 기록했다. 그는 2019시즌 종료 뒤 FA 자격을 취득해 지난 3월 1년 최대 1억 2천만 원에 롯데와 잔류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올 시즌 이렇다 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해 롯데를 떠나게 되었다. 

장원삼과 고효준은 아직 어느 팀의 ‘러브콜’도 받지 못했다. 장원삼은 이미 2년 연속으로 삼성 라이온즈와 LG 트윈스에서 방출된 바 있어 이번에 새로운 팀을 찾기 어려울 가능성이 제기된다. 하지만 고효준까지 새로운 팀을 찾지 못하는 것은 의외라는 시선이 있다. KBO리그에 좌완 불펜이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2014년 1차 지명으로 입단했으나 아직 승리가 없는 롯데 김유영 
ⓒ 롯데 자이언츠

롯데의 장원삼과 고효준 동시 방출은 다소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롯데야말로 선발과 불펜을 통틀어 믿을 만한 좌완 투수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두 선수를 제외하면 올해 1군에서 10경기 이상 등판한 좌완 투수는 김유영(12경기 승패 없이 평균자책점 4.91 피OPS 0.522)이 유일하다. 2014년 1차 지명의 높은 순번으로 롯데에 입단한 김유영 역시 1군 통산 1승도 기록하지 못해 ‘필승조’와는 거리가 있다. 

2021년 롯데는 좌완 투수 없이 불펜을 꾸릴 수도 있다. 이미 kt 위즈와 KIA 타이거즈가 소위 ‘좌우놀이’에 의존하지 않고 우완 투수에 좌타자를 맡기는 필승조 운영을 올해 선보인 바 있다. kt는 주권, KIA는 홍상삼이 좌타자에 강점을 보인 필승조 우완이었다. 

▲ 2차 1라운드로 롯데의 지명을 받은 고졸 신인 김진욱 
ⓒ 롯데 자이언츠

롯데가 강릉고를 졸업하는 고졸 신인 좌완 김진욱에 대한 기대를 걸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김진욱은 2차 1라운드로 롯데의 지명을 받았다. 나승엽, 손성빈과 함께 롯데에 입단한 김진욱은 ‘대형 신인 3인방’ 중 유일한 투수다. 

하지만 고졸 신인 투수가 데뷔 첫해 1군의 즉시 전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 예단하는 것은 무리다. 일각에서는 롯데의 신인 육성의 성과가 타 팀과 비교해 뒤처져 의문을 표하고 있다. 1982년 KBO리그 원년부터 참여했던 롯데가 39년 동안 배출한 신인왕은 1992년 염종석이 유일하다. 올해까지 28년 동안 롯데의 신인왕은 없었다.

2021년 롯데는 선발 및 불펜 운영에서 새로운 힘이 되어줄 좌완 투수의 등장에 목말라 있다. 김진욱이 마운드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롯데의 ‘신인왕 잔혹사’를 끊어낼지 주목된다. 




한국 최다 로또 1등 배출 로또리치 (무료회원가입하기 클릭)(무료회원 가입 시 1등번호 조합 제공)

한국 최다 로또 1등 배출 로또리치
(무료회원 가입 시 1등번호 조합 제공)

프로야구/MLB 객원필진 지원하기[kbr@kbreport.com]

[기록 출처: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